사업 추가 안내

본문 바로가기

대구테크노파크 스마트제조혁신센터


사업 추가 안내

구축사례

(주)씨엠에이글로벌







초극세사 전문 생산기업,
스마트공장으로 날개를 달다

‘Our Best Quality Supports Your Best Marketing’이라는 슬로건 하에 2010년 설립한 (주)씨엠에이글로벌은 초극세사 섬유를 이용해 광학렌즈, 디스플레이 패널 등에 사용하는 제조 공정용 클리너 및 안경, 자동차 등 생활용 클리너를 제조하고 있다.
미국, 프랑스, 일본 등 100개국 이상으로 수출하는 수출 유망 중소기업으로 2014년 무역의 날 1천만 불 수출탑을 수상하였고, 지난해는 세계일류상품 인증서를 획득하였다. 특히 페트 플라스틱 쓰레기를 재활용한 리사이클 초극세사 원단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안경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들어 장갑, 타월, 기념품 등으로 제품이 다양화되고 있고 바이어들의 다양하고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자 신제품 개발 및 고품질의 제품생산에 주력하여 꾸준한 수출이 이뤄지고 있으며, 클리너 관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인해 향후 더 넓은 세계시장으로 확대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사용자의 까다로운 주문에 맞춰 맞춤형 생산을 해줘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생산 공정실적관리와 공장관리에 대한 어려움이 많았고, 이에 따라 시스템적인 대응이 절실히 요구 되는 상황이었다. 또한 주문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여러 형태의 원•부자재 수요 및 공급관리가 납기일정에 따라 톱니바퀴처럼 맞아 떨어져야 했으며, 이러한 공정을 맞추는 과정에서 발생 하는 다양한 변수에 빠른 대응이 어려워지고 있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스마트공장을 도입하여 2018년부터 1차 구축(레벨1)을 진행하였고, 현재는 2차 구축(고도화:레벨2)을 진행 중이며 2020년 3월에 구축이 완료될 예정이다.
(주)씨엠에이글로벌은 초기 도입 후 테스트 기간에도 많은 작업 물을 소화해야 하는 힘든 일정에도 불구하고 단합된 힘으로 각 공정별로 구축해나갔다. 현재는 각 공정과정의 생산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장비들을 네트워크와 연결하는 과정을 시행 중이다. 스마트공장 도입을 통해 작업이 좀더 용이해지면서 직원들의 호응도가 점점 높아졌으며, 작업 진행상황을 확인하기 위한 업무보고 내용도 간략화 되기작하면서 직원들의 업무부하량이 줄어들었고, 생산성도 향상되었다.





Q
(주)씨엠에이글로벌은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MES를 구축했는데요. 도입계기는?
A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맞춰주면서 자재, 생산공정관리, 설비관리, 납기관리, 작업표준관리 모든 분야에서 생산과정이 복잡해지고 영업팀과 조율하는 부분이 많아졌습니다. 생산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가 없어서 생산이 어느 정도 진행 되었는지를 그때그때 알려줘야 하는 문제도 발생했습니다. 이때부터 생산 진행상황을 한눈에 확인하고 손쉽게 등록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스마트공장 시스템 도입을 결정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Q
성공적인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노력한 부분은?
A
먼저 각 공장층에 단말기를 설치하여 작업해야 할 사항과 작업한 사항을 터치 몇 번으로 전산시스템에 넣을 수 있도록 처리하였습니다. 이후 원단의 생산 상황이 모니터링 되도록 센서를 달아 계측하여 자동 으로 데이터에 축적하며, 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각 제품을 구성품과 공정 과정으로 나눠 분석하여 별도 코드화된 체계로 관리하기 시작했고, 이후 생산원단의 경우 QR코드로 프린팅된 라벨을 붙여 생산 이력을 어느 곳에서든 확인 가능하게 구축하였습니다. 이처럼 혁신을 위한 가치창조 공유와구성원 간신뢰가 바탕이 되어 각자의 위치에서 역량을 발휘하여 새로운 시스템 환경을 구축하게 된 것입니다.

Q
스마트공장 도입 시 가장 고민되었던 부분은?
A
당사는 다른 공장과는 다르게 바이어의 주문에 따라 맞춤 제작하여 공급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원자재나 부자재도 주문에 따라 유동적으로 결정하여 납기 시기에 맞춰 주문해야 하고, 평상시에 생산·보관 하는 자재가 아닌 경우 판매처를 찾아 주문하여 납기 시기 내에 생산 처리를 맞춰야 했습니다. 이에 따라 자재관리, 생산, 영업부문이 긴밀히 소통하여 생산은 자재 현황을, 영업은 생산 현황을 빨리 파악하여 바이어와 일정 조율을 해야 합니다. 또한 바이어가 해외에 있는 만큼 출고 후 도착까지의 기간도 고려해서 납기를 맞춰야 하고, 전산작업에 익숙하지 않을 생산팀이 손쉽게 작업해야 할 사항을 조회하고 작업된 사항을 저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점을 MES에 잘 담아낼 수 있는지가 큰 고민사항이었습니다. 않도록 작업조건 변경을 데이터로 현실화하고 구체화 해나갈 것입니다.

Q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스마트공장의 성공 여부는 기업의 생산과정을 잘 분석하고 업무를 정형화하는데 있다고 봅니다. 조금이라도 수작업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중복작업을 피하기 위해 부서 간 업무 흐름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SMART FACTORY NOTE








유관기관

(42716) 대구광역시 달서구 성서공단로 46-17, 4층 대구스마트제조혁신센터

Tel. 053-602-1859Fax. 53-602-1753

Copyright © DAEGU SMART MANUFACTURING INNOVATION CENTER. All rights reserved.